서울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지하철 하차 후 10분 내 재승차하는 경우 환승을 적용하여 기본운임을 면제하는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화장실을 급하게 가거나 반대방향으로 갈아타야 할 때, 불편하게 요청하지 않고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가다 목적지를 지나치거나, 급하게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가 있습니다. 저는 특히 화장실 때문에 지하철에서 나갔다 들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지하철에서 내렸다 다시 타면 기본요금을 한 번 더 내야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10분 안에' 같은 역에 다시 승차하는 경우에는 '환승'이 적용되어 추가 운임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서울 시민들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의 창의행정 1호 '10분 내 재승차' 제도가 시작되어,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지하철 하차 후 10분 내 재승차시 환승 적용을 통해서 기본요금을 면제하는 제도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서울 지하철 이용 중에 실수로 목적지를 지나치거나 화장실 등 긴급용무가 있는 경우에도 게이트에 교통카드만 태그하면 나갔다 올 수도 있고, 추가 요금을 납부할 필요 없이 환승이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동일역 5분 재개표’ 제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제도는 최초 탑승역에서만 적용이 되었고, 최초 승차를 찍은 이후에 5분 이내에 하차 및 재승차하는 경우에만 처리되어 시간이 지나서 요금이 나오는 등 서울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이번에 신설된 ‘10분 내 재승차’ 제도가 적용되는 구간은 ‘5분 재개표’가 아닌 ‘10분 내 재승차’ 제도가 적용되어 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그동안 지하철 이용 중 실수로 도착역을 지나치거나 화장실 이용 등으로 태그를 하고 밖으로 나갔다가 10분내 다시 승차한 사람은 수도권에서 하루 4만 명이고, 연간으로 계산하면 1,500만 명에 가까운 통계가 있었습니다. 시민들이 이렇게 추가로 납부하는 교통비만 무려 매해에 180억 원가량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반대편으로 건너가기 위한 재승차에도 요금을 납부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요금 환불이나 제도개선을 요청하는 민원이 지속되는 실정이었습니다. 작년 한해에 접수된 관련 민원은 514 건이나 있었고, 그냥 넘어가신 분들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통계를 통해 서울시에서는 3월부터 서울 메트로등과 협의를 하여 시스템 개선회의 등을 열었다고 합니다. 서울시 구간(1~9호선) 및 남양주시 구간(진접선)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10분 내 재승차’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후 서울시에서는 7월 1일부터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이번에 신설된 10분 내 재승차 제도가 다른 노선으로도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호선별 적용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호선 : (지하)서울역~(지하)청량리역
○ 3호선 : 지축역~오금역
○ 4호선 :진접역~남태령역
○ 6호선 : 응암역~봉화산역
○ 7호선 : 장암역~온수역
○ 2, 5, 8, 9호선 : 전 구간
10분 내 재승차가 가능한 것은 ▴하차한 역과 동일역(동일호선)으로 재승차한 경우에만 적용이 됩니다. ▴환승적용 이후에는 승차거리에 비례하여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지하철 이용 중 1회만 적용됩니다. ▴선·후불 교통카드 이용 시()에만 적용되고, 1회권 및 정기권 제외됩니다.
서울시에서는 10분 내 재승차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비상게이트는 본래 목적(장애인·노약자 등 교통약자 이용)으로만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비상게이트는 무임승차나, 혹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상황을 설명하고 나갔다 들어오는 통로로 활용되어 오곤 했습니다.
“10분 내 재승차 제도는 연간 천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겪고 있었던 불편사항을 해소해 주는 서울시만의 창의적인 정책”이라고 이야기하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겪고 있는 보이지 않는 불편사항을 꼼꼼하게 챙겨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습니다.
10분 내 재승차 제도가 앞으로 잘 정착되고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 서울교통공사 1577-1234 , 서울시메트로 9호선 02-2656-0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