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퇴직연금 계좌에 디폴트 옵션을 지정하는 법이 적용되었습니다. 관련해서 제가 가입 중인 퇴직연금 회사인 미래에셋에서 연락이 와서 이야기하던 중 퇴직연금 운용 방법과 추가로 상품 몇 가지 추천받아 정보 공유드립니다.
목차
퇴직연금 종류와 소개
직장에 다니는 직장인들의 퇴직연금은 퇴직연금계좌 (IRP, DB, DC)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해 놓았으니 해당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저축계좌 VS 퇴직연금계좌IRP DB DC 차이
퇴직연금 디펄트 옵션이란
퇴직연금에서 디펄트 옵션이란, 퇴직연금에 들어있는 만기가 도래하여 현금성으로 남겨지는 자산을 재투자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만기가 도래하는 예금 상품에 넣어두었다면 만기 후에는 자동으로 지정해 놓은 디펄트 옵션 상품으로 재투자되는 것입니다.
DC 형 퇴직연금 투자 종류
기존에 DC형 퇴직연금으로 가입하신 분들은 대부분 펀드나 예금 채권으로 나뉘어서 투자되도록 해 놓았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주식 채권 혼합형 펀드로 100%를 지정해 놓아서 지속적으로 퇴직금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15년 좀 넘었는데 수익률은 약 22% 정도 입니다.
DC형 평균 수익률이 5% 정도라고 하니 이 정도면 선방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특정 펀드만 수익률이 5%입니다. 제 평균 수익률이 22%인데 반해서 5%의 수익률은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주식 채권 혼합형 펀드가 10년 이상 되었는데 5% 정도면 낮은 수준이라고 미래에셋 담당자가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정리하면,
- 예금
- 채권
- 채권 혼합형 주식 펀드
- 주식 펀드
이렇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케이스를 소개하느라 DC 형 퇴직연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증권사에서 하는 연금형 투자는 위에 소개한 내용이 거의 다입니다.
DC 형 퇴직연금 투자 방법 팁
이제 10년 넘게 5% 정도의 수익률 밖에 올리지 못하는 상품을 교체해야 할 때로 보입니다.
심지에 저도 모르게 30%나 투자되고 있었습니다.
먼저 미래에셋의 경우 다음 모양의 M-STOCK 앱을 설치 후 퇴직연금에 대한 지시나 투자를 직접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고, 퇴직연금 계좌등록과 매매거래 등록을 하면 이제부터 시작 가능합니다.
먼저 기존에 들어가던 금액의 %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메뉴 > 투자하기 > 연금에서 입금매수상품 지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신영퇴직연금배당40증권자투자신탁(채권혼합)이라고 쓰인 상품이 수익률이 낮습니다.
이 항목의 30%를 다른 상품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100%에 맞게 다른 상품들로도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더 알아본 결과 일반 증권사들에서 운용하는 펀드 상품보다 ETF를 직접 매매하는 경우 수수료가 가장 낮기 때문에 직접 ETF 상품을 주식거래 하듯이 거래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해당 상품에 들어가던 퇴직금 30%를 0%로 바꾸고 현금으로 받아서 ETF에 직접 투자 하기로 하였습니다.
현금으로 예치하기 위해서는 예금의 현금성 자산 비율을 30%로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는 제 담당 미래에셋 컨설턴트로부터 수신한 괜찮은 ETF 상품 리스트와 수수료입니다.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